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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20대 몸맘이너뷰(Body-Mind Inner-view)

연일 수많은 기사들이 쏟아져 나올 정도로 20대의 몸은 곪아있다. 이들의 건강을 해치는 가장 큰 이유는 스트레스와 생활습관으로 삶과 깊숙이 연관되어 있음에도 상황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나 개선의 의지는 전혀 없다고 볼 수 있다. 가장 큰 이유는 20대의 젊은이들이 자신의 건강을 맹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근거 없는 믿음이다. 습관이나 버릇을 달리 '변하지 않는 기억'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습적 요인들은 우리 몸과 마음에 유기적으로 형성된 삶의 궤적들이다. 한 개인이 겪고 있는 모든 증상과 징후들을 시스테믹한 관점에서 통합해본다면 첫 시원은 아마 개인 특유의 버릇이 나올지도 모른다. 그러나 헌 버릇을 떼기란 새 버릇을 굳히기보다 더 힘든 일이다. 습관의 형성은 일종의 기술을 익히는 것과 비슷한 몸의 기억..
연일 수많은 기사들이 쏟아져 나올 정도로 20대의 몸은 곪아있다. 이들의 건강을 해치는 가장 큰 이유는 스트레스와 생활습관으로 삶과 깊숙이 연관되어 있음에도 상황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나 개선의 의지는 전혀 없다고 볼 수 있다. 가장 큰 이유는 20대의 젊은이들이 자신의 건강을 맹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근거 없는 믿음이다.
습관이나 버릇을 달리 '변하지 않는 기억'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습적 요인들은 우리 몸과 마음에 유기적으로 형성된 삶의 궤적들이다. 한 개인이 겪고 있는 모든 증상과 징후들을 시스테믹한 관점에서 통합해본다면 첫 시원은 아마 개인 특유의 버릇이 나올지도 모른다. 그러나 헌 버릇을 떼기란 새 버릇을 굳히기보다 더 힘든 일이다. 습관의 형성은 일종의 기술을 익히는 것과 비슷한 몸의 기억으로 신경학적으로는 피질-선조체-흑질-시상-피질의 루프를 통해 일어나는데, 습이 익숙해지고 술이 숙련될수록 이 루프의 피드백은 점점 가소성으로부터 둔감해지기 때문이다.
바쁜 현대인의 삶이라는 제한된 조건 하에서 현실 가능한 솔루션을 제안하는 일은 매우 어렵다. 이는 한 개인의 삶을 디자인 하는 일이다. 생활습관을 개인의 의지 문제로 방치하지 않고 보다 공적인 영역에서 다루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이러한 솔루션은 전적으로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에서 실천가능해야 한다. 이 책은 20대의 건강이라는 주제로 기존 생의학적인 패러다임을 넘어서 보다 다른 방식의 관계를 고민하기 위해 쓰여졌다.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했다. 단 한명의 스승으로부터 배운 단 하나의 가르침은 소박하지만 진지하다. "의료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덕목은 사실과 성실로, 그 둘로 환자를 대하면 기본적인 소임은 다하는 것이다." 따라서 저자의 롤모델은 스승과 같은 Clinician-Scientist가 되는 것이다.
현재 저자가 숙원으로 삼고 있는 연구과제는 몸과 마음을 풀어내는 두 가지 툴, 알로스테시스(allostasis)와 시냅스 가소성(synaptic plasticity)이다. 알로스테시스는 스트레스라 불리는 모든 종류의 자극에 대하여 인체 내 시스템이 긴밀히 협력한다는 개념이다. 스트레스가 만성화될 경우 인체는 몸이든 마음이든 소모(wear and tear)된다. 이는 일견 관련성 없어 보이는 증상과 징후의 조합된 패턴(證)을 통해 몸을 관찰하던 한의학적 사유와 맞닿아 있다.
시냅스 가소성은 비교적 짧은 기간의 사이에 가해진 자극이라도 신경세포간의 접합부인 시냅스에 장기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음을 말해준다. 자극이 제거된 후에도 그 변화는 지속되며 이는 결정적 시기를 헛되게 보낸 성인이라도 충분한 반복적 자극에 의해 학습의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음이 몸에 기능하는 방식은one-side일지 몰라도 마음이 마음에 작용하는 관점은 매력적이다. 이 역시 한의학적 사유와 긴밀히 맞닿아 있다.
저자는 이 둘을 통해 한의학에서 포착해낸 언어들을, 관찰들을 해석하고 반성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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